요즘 전기차 화재에 관한 기사들과 사실확인이 되지 않은 정보들로 전기차를 좋아하는 한사람으로서 안타까운 심정이 들었습니다. 이에 정말 전기차화재 에 관한 사실이 어떠할지 통계자료로 비교를 해보고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 화재
구분
|
화재(건)
|
인명피해(명)
|
|
재산피해
|
|
|
|
계
|
사망
|
부상
|
(천원)
|
계
|
10,933
|
509
|
79
|
430
|
104,180,802
|
2021년
|
3,517
|
123
|
19
|
104
|
33,077,773
|
2022년
|
3,680
|
218
|
29
|
189
|
38,632,167
|
2023년
|
3,736
|
168
|
31
|
137
|
32,470,862
|
내연기관 자동차 화재발생 장소
구분
|
계
|
일반도로
|
고속도로
|
기타도로
|
주차장
|
공지
|
터널
|
계
|
10,933
|
5,266
|
2,161
|
531
|
2,024
|
887
|
64
|
2021
|
3,517
|
1,734
|
685
|
178
|
634
|
271
|
15
|
2022
|
3,680
|
1,739
|
727
|
181
|
700
|
307
|
26
|
2023
|
3,736
|
1793
|
749
|
172
|
690
|
309
|
23
|
전기차 화재
구분
|
화재(건)
|
인명피해(명)
|
|
재산피해
|
|
|
|
계
|
사망
|
부상
|
(천원)
|
계
|
139
|
13
|
0
|
13
|
3255432
|
2021년
|
24
|
1
|
0
|
1
|
878,084
|
2022년
|
43
|
3
|
0
|
3
|
913,362
|
2023년
|
72
|
9
|
0
|
9
|
1,463,986
|
전기차 화재발생 유형
구분
|
계
|
2021
|
2022
|
2023
|
계
|
139
|
24
|
43
|
72
|
운행중
|
68
|
12
|
22
|
34
|
주차중
|
36
|
6
|
9
|
21
|
충전중
|
26
|
4
|
9
|
13
|
정차중
|
5
|
1
|
1
|
3
|
주차중
|
2
|
1
|
1
|
-
|
(다른 화재로부터 연소 확대)
|
|
|
||
충전중
|
1
|
-
|
1
|
-
|
(다른 화재로부터 연소 확대)
|
|
|
||
견인중
|
1
|
-
|
-
|
1
|
년도
|
계
|
휘발유
|
경유
|
LPG
|
하이브리드
|
전기
|
수소
|
2021
|
24,911,101
|
11,759,565
|
9,871,951
|
1,945,674
|
908,240
|
231,443
|
19,404
|
2022
|
25,503,078
|
12,069,043
|
9,758,173
|
1,904,860
|
1,170,507
|
389,855
|
29,623
|
2023
|
25,949,201
|
12,314,186
|
9,500,164
|
1,832,535
|
1,542,132
|
543,900
|
34,258
|
2024.6
|
26,134,475
|
12,390,425
|
9,299,523
|
1,849,259
|
1,770,943
|
606,610
|
35,987
|
국토교통부보도자료 : https://www.molit.go.kr/USR/NEWS/m_71/dtl.jsp?id=95089998
모두 소방청과 국토교통부의 자료를 참고하여 나열해 보았습니다. 이제 이 자료들을 다시 가공하여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등록대수와 화재발생빈도를 보기쉽게 보여드리겠습니다.
|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 포함)
|
only 전기차
|
||||
|
등록대수
|
화재발생
|
발생빈도
|
등록대수
|
화재발생
|
발생빈도
|
2021
|
24,660,254
|
3,517
|
7012
|
231,443
|
24
|
9643
|
2022
|
25,083,600
|
3,680
|
6816
|
389,855
|
43
|
9066
|
2023
|
25,371,043
|
3,736
|
6791
|
543,900
|
72
|
7554
|
2023년도를 기준으로 내연차는 6791대당 한대가 불이 나며 전기차는 7554대당 한대가 불이 난다는 통계가 잡히는군요.
그리고 내연차는 하루에 10대가 넘게 화재가 발생하고 있으며 전기차는 5일에 한대가 화재가 난다고 볼수 있습니다.
결론은 전기차는 내연차보다 화재 발생빈도가 낮습니다. 우리가 전기차 화재가 많다고 느끼는 이유는 언론의 반복적 집중보도 때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고전압 배터리 열폭주와 관련하여 내연차와 전기차의 화재 발생시 진압하는 방법과 과정이 어떠한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새로운것은 두려운것이 아닙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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