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테슬라에 관련된 이야기 입니다.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충전입니다. 테슬라는 수퍼차저 라는 자신들만의 훌륭한 충전 인프라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량이 얼마 판매되지 않을때 부터 이 수퍼차저를 엄청나게 깔아 대는것으로 유명했었지요. 그렇다면 테슬라가 한국에 2016년에 진출하고 이제 8년차인데 그동안 얼마나 많은 수퍼차저가 국내에 깔아져 있을까요??
일단 테슬라에에는 적어도 국내에 깔린 테슬라 충전 인프라는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퍼차저(이하 수차) 와 데스티네이션 차저 (이하 데차) 입니다. 수차는 V3 기준 250kw의 최고속도를 가진 테슬라의 고속 충전시스템을 뜻합니다. 오늘 이야기할 바로 그 충전시스템입니다. 데차는 목적지 처저 인데 일반적으로 호텔이나 리조트 같은 시설에 무료로 제공되는 테슬라 충전 시스템 입니다. 무료인 대신 완속충전만 제공되므로 6-7kw 의 속도를 내어 줍니다. 테슬라에서 판매중이 홈차징 월커넥터 시스템과 동일합니다.
오늘은 데차는 제외하고 수차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테슬라에서 제공하는 바로는 2024년 3월 초 기준으로 전국에 총 160곳의 수퍼차저를 운용중이라고 합니다. 160? 생각보다 얼마 안되네 라고 느끼실텐데, 이것은 충전기 숫자가 아닌 충전소 기준입니다. 각 수차 충전소 마다 충전기는 적개는 3개에서 많게는 10개 이상의 충전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Ai에게 물어보니 2023년 기준 148개의 수퍼차저 스테이션 일때 1007대의 충전기 라고 한걸보니 단순 계산해 보면 160개의 수차 충전소일경우 1088개의 충전기 가 나옵니다. 대략 1100개 라고 보시면 될거 같네요.
대한민국내에 수퍼차저 스테이션은 160곳이며 충전기는 약 1100개에 이르고 지금도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현대기아 그룹의 수차 버전인 E-pit 스테이션은 전국에 얼마나 설치 되어 있을까요?
기사에 따르면 현대기아그룹은 현재 전국 54개소의 이핏에서 286개의 충전기를 운영중이라고 합니다. 테슬라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지만 다행히 2025년까지 500기를 구축한다고 합니다. 계획대로 꼭 실행하기를 바랍니다.
여기서 알려진 사실은.... 수퍼차저는 다른 전기차 모두 충전이 가능합니다. 전국 모든 수차충전기에 매직독을 설치하여 테슬라의 NACS방식과 CCS1을 모두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수차 케이블이 닿기만 한다면 현대기아차량이든 테슬라든 모두 충전이 가능합니다. 수차는 테슬라에 최적화 되어 있어서 케이블이 짧기로 유명하죠. 그런데 이핏에서는 테슬라를 제외한 모든 전기차가 충전 가능하다고 합니다. 테슬라만 제외.......ㄷㄷㄷ;;;
테슬라 수퍼차저 네트워크 지도로 보기
https://www.tesla.com/ko_kr/findus?v=2&bounds=39.60296257893478%2C134.56273138317488%2C33.86291697460911%2C120.50023138317493&zoom=8&filters=supercharger%2Cself%20serve%20demo%20drive%2Cnacs
인터랙티브 Tesla 찾기를 통해 이동 중에도 Tesla 충전소, 서비스 센터, Tesla 갤러리 및 스토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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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it 확대 관련 기사
https://www.seoul.co.kr/news/economy/industry/2024/03/25/20240325018003
초고속 충전 서비스 ‘이피트’ 확대 18분 만에 80%까지 배터리 채워,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에 적극 나섰다.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가 이어지면서 진입장벽으로 여겨지는 충전 인프라 보급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데다, 향후 전기차 대중화 시기를 대비해 충전 생태계를 선점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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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tesla.com/ko_kr/referral/dooku138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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